1. 역할놀이란?
가작화놀이, 극화놀이, 가상놀이, 상징놀이 등 많은 용어가 함께 사용되고 있는 역할놀이는 유아로 하여금 상대방의 입장에서 그 사람의 역할이나 행동을 예측하여 직접 활동 해 보게 하는 투사적인 방법이다
(Walsh,1980). Shaftel & Shaftel(1982)은 역할놀이란 사회적 문제 해결과정의 하나
Grammatike'에서 유래된 것으로 'to write'를 의미했다. 영어는 인구어의 한 분파로, 그 역사를 알려면 기원전 300년경에 활동한 문법학자 Pnini까지 거슬러 올라가야만 하지만 문법은 대체로 희랍․로마시대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Pnini는 범어(Sanskrit)의 대가로 특히 음음론에 탁월한 업적을 남겼으
문법적 구문의 분석에 있는 것이 아니라 습득자의 언어 능력에 맞는 'i+1'에 담겨 전달되는 언어의 기능이나 의미에 있는 것으로, 이것은 바로 듣기를 위한 이해에서 오는데 언어 행위나 비언어 행위(non-verbal behavior)에서 오는 암시나 언어 일반에 대한 습득자의 지식을 근거로 한다는 것이다. 이후 Krashen(
표현
음장, 음고, 강세가 음소의 분립에는 관여하지 않으나 감정적 색채를 수반하는 경우가 있다. ‘먼 나라’를 ‘먼: 나라’로 발음할 때, 말의 기본적인 의미에는 변화가 없으나 ‘먼’ 거리의 정도가 더함을 표현하게 된다. 또한 ‘온종일’을 ‘온:종일’로 발음할 때, 기본적인 의미에 더해서 하
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을 문법적 능력(grammatical competence), 사회언어학적 능력(sociolinguistic competence), 담화 능력(discourse competence), 전략적 능력(strategic competence)으로 구분하였다. 이들을 변별적으로 구분해 보고, 각자가 생각하는 언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주요 특성에 대해 논의해 보기로 하자.
Ⅰ. 서론
의사소통의 사전적 정의는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뜻이 서로 통함’이다. 이는 즉,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이해하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감정을 다시 상대방에게 제대로 전달해야만 완벽한 의사소통을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언어 교육에 있어서 말하기 교육은 가장 기본
그리고 그 실행이 무엇을 뒤따르게 하는가의 여부와 그 정도
끝으로, 화행 이론(Speech Act Theory)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언어는 문장의 음성적이고, 의미적 표현들을 연결하는 하나의 기호체계이기는 하지만 문장의 의미적 표현과 발화에 의해 전달되는 내용에서는 현저한 간격이 생긴다고 보고 있다.
문법적인 지식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에 중점을 두는 언어 교수 접근 방법이다. 그러면 의사소통 능력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자
1970년대 중반부터 교육언어학과 언어교육학의 실제적, 이론적, 연구 선입관을 요약하는 중심 개념은 의사소통 혹은 의사소통 능
표현할 수 있는 언어
그린랜드어, 에스키모어
2.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언어습득은 일종의 학습이므로 습관화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 부모는 어린이에게 그들이 배울 문장을 제시하고 어린이들은 이들 문장을 반복하여 학습하게 된다. 물론 학습 과정 중에서 어린이들은 이들 문
1) 문법적이지만 용인 불가능한 경우(Grammatical but unacceptable)
ㄱ. Colorless green ideas sleep furiously.
cf) Dark green leaves rustle furiously.
⇒ Chomsky(1957)의 이 유명한 예문은 의미적으로 기이하기는 하지만 통사적으로는 아무런 하자가 없는 문장이다. 이 예문이 기이한 이유는 sleep이라는 동사가 주어에 가하